대외활동

대외활동의 중요성

IntoTheSec 2023. 4. 4. 20:08

나이가 들면 본인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소속 회사(조직)를 떠나야 함을 알고 있기에 다른 누구보다도 회사 외적으로 할 수 있는 영리활동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짧게나마 프리랜서 생활을 하며 느꼈던 교훈들이 여러 개 있지만 다양한 일거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두는 게 가장 중요하다. (선정 여부를 확신할 수 없는 ISMS-P 인증심사나 언제 의뢰가 올지 모르는 소량의 컨설팅 프로젝트만을 손꼽아 기다리기엔 365일은 굉장히 긴 기간이다.)

 

마치 제조업의 자원 공급처 다변화처럼, 한 곳의 일이 끊겨도 다른 곳의 일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미리 마련해둬야 은퇴 후에도 가족들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고, 오랜만에 만나는 친구들과의 저녁도 계산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질 수 있다.

 

또한 회사 내 업무만으로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한계가 있다. 선택과 집중을 늘 염두에 두되 대외활동에도 가치를 부여해 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안목과 사전 준비를 해둬야 한다. 당장의 금전적 이득만을 바라보면 할 수 있는 일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어, 내게 어떤 기회를 줄 수 있는지까지 같이 고려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대외활동은 본업에 지장을 줘서는 안되는 범위 내에서 하되 다음에도 나와 함께 하고픈 마음이 들게끔 최선을 다해야 한다. 단기 업무일수록 업무자에 대한 평가는 냉정하다. (눈높이를 맞춰주지 않으면 두 번 다시 불러주지 않는다.)

'대외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능경기대회 기술위원 참여  (12) 2023.04.06